프린트 현상액
1. KODAK D-72
KODAK D-72 물(52℃) 750ml 메톨 무수아류산 나트륨 3g 하이드로 퀴논 12g 무수탄산 나트륨 80g 취화 카리 2g 냉수를 섞어서 1000ml |
이 처방은 KODAK DEKTOL과 대단히 유사하다. 이 D-72 저장액으로 1 : 2 , 1 : 3, 1 : 4로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보통 1 1/2 ~3 분까지의 현상시간으로 사용한다.
2. ANSCO 120
ANSCO 120 물(52℃) 750ml 메톨 무수아류산 나트륨 36g 무수탄산 나트륨 30g 취화 카리움(10%액) 18ml 냉수를 섞어서 1000ml |
이 약품은 대단한 연조 효과를 내는 현상약으로서 메톨을 단독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뛰어난 PRINT 색을 얻을 수 있다. KODAK의 쎄렉톨 소프트 현상액과도 유사하다. 통상적으로 사용 시는 1:2 또는 1:3, 1:4로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현상시간은 1분 30초부터 3분까지로 사용 가능하다.
3. ANSCO 130
ANSCO 130 물(52℃) 750ml 메톨 2.2g 무수아황산나트륨 50g 하이드로 퀴논 11g 무수탄산나트륨 67g 취화 카리(10%) 55ml 사진용 그리싱 11g 냉수를 섞어서 1000ml |
하이드로 퀴논과 취화카리를 제외하고 아황산염을 1L당 35g 감한다. 가브리(사진현상시 화면의 흐림)를 방지할 필요가 있을 때에만 취화 카리를 넣는다. 이렇게 처방하면 훌륭한 그리고 아름다운 PRINT를 얻을 수 있다. 이 처방으로 콘트라스트가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면 다음에 제시하는 하이드로 퀴논 용액을 필요한 만큼 넣는다.
그러나 이 용액은 화상액을 조금 차게 한다.(섬유질 연화지 사용)
4. Beers 2액 처방
DEKTOL 과 쎄렉톨 소프트를 여러 가지 비율로 혼합하면 거의 콘트라스트의 제어가 가능하지만 kdoekatm는 이 처방을 오랫동안 써 왔으며 이것을 표준으로 삼아왔다.
A액 물(52℃) 750ml 메톨 8g 무수아류산나트륨 20g 무수탄산 나트륨 20g 취화 카리(10%) 2g 냉수를 섞어서 1000ml |
B액 물(52℃) 750ml 하이드로 퀴논 8g 무수아류산나트륨 23g 무수탄산 나트륨 27g 취화 카리(10%) 2.2g 냉수를 섞어서 1000ml |
이 저장액으로 다음 표에서 보이는 비율로 혼합하면 광범위한 콘트라스트를 얻을 수 있다. 낮은 번호의 용액을 밧드에 붓고 물로 희석한 뒤 통상적인 현상시간보다 길게 현상하면 대단히 연조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콘트라스트 |
(연조) |
(표준) |
(경조) |
||||
NO |
(1) |
(2) |
(3) |
(4) |
(5) |
(6) |
(7) |
A |
8 |
7 |
6 |
5 |
4 |
3 |
2 |
B |
0 |
1 |
2 |
3 |
4 |
5 |
14 |
물 |
8 |
8 |
8 |
8 |
8 |
8 |
0 |
5. 아니돌 현상액
아미돌 현상액 물(52℃) 750ml 아미돌 10g 무수아류산나트륨 30g 구연산(결정체) 5g 취화 카리(10%) 30ml 벤조 토리아졸 (1%) 20ml 냉수를 섞어서 1200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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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http://www.moonsw.com 포토그래퍼 문상욱님의 허락을 받아 게재하는 글이며, 무단 게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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