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화지의 종류
인화지의 종류
1. RC 인화지 (Resin-coated paper)
인화지 섬유에 약품이 스며들지 못하게 폴리에칠렌을 코팅한 것으로 잔류 약품이 쉽게 제거되므로 수세는 빠르나 폴리에칠렌이 시간이 지나면서 균열이 생기므로 장기간 보관에는 문제가 있다.
2. 화이버 베이스 인화지(faber base paper)
코팅을 하지 않았으므로 수세는 오래해야 하나 보관성과 폭넓은 계조가 좋다.
3. 광택에 따른 분류
광택지 반광택지, 무광택지, 미광지가 있으며 광택지 일수록 디테일과 입자가 좋다.
4. 무게에 따른 분류
single weight, double weight, medium weight(RC paper)가 있다.
5. 인화지 색조 따른 분류
순백색, 크림색, 아이보리색, 담황색 등이 있다.
6. Texture(인화지 표면의 질감)에 따른 분류
표면이 부드러운 것에서 거치 것이 있다.
부드러운 것이 거친 것 보다 미세한 디테일을 살릴 수 있다.
7. 인화지 등급
0호(매우 낮은 콘트라스트)에서 5호(매우 높은 콘트라스트)가 있으며 2-3호는 보통의 콘트라스트의 네가를 인화하는데 사용한다. 다계조인화지(무호지, multigrade paper, polycontrast paper)는 filter를 이용하면 다양한 콘트라스트의 프린트가 가능하다.
8. 인화지의 약자
Kodak |
ELIEID(ILFORD) |
RC, FD : E - 무광(matt) N - 반광(lustre) F - 광택(glossy) |
RC : 1M - 광택(glossy) 25M - 미광(satine) 24M - 무광(matt) 44M - 반광(pearl) |
SW : Single Weight DW : Double HW : Heavy MW : Medium PW : Premium |
FB : 1K - 광택(glossy) 25K - 미광(satine) 24K - 무광(matt) 44K - 반광(pearl) |
|
(EX) 3.1 : 3호 광택 2.25 : 2호 미광 4.44 : 4호 반광 |
9. KODAK 인화지
1) EKTALURE Paper
① Warm-Tone(따뜻한 톤)을 지닌 흑백 인화지
② Image Tone : Brown-Black(갈색톤), Warm-Tone
③ Contrast : 단일 콘트라스트(3호와 비슷)
④ 인화지 두께 : Double Weight
⑤ Base : Fiber
⑥ Base Tint : Cream White(우유빛)
⑦ Speed : ISO 125(Selectol EDV. 현상기준)
⑧ 인화지 표면의결 : G(Lustre, Fine-Grained)
⑨ 추천 현상약품 : Dektol, PolyMAX T
⑩ 안전등 : Kodak OC 암등 필터 사용
⑪ 국내 공급 사이즈 : 다양한 쉬트 사이즈 및 대형 롤 사이즈
⑫ 현상 DATA (TRAY현상) - 계속적인 교반과 함께 20도에서 현상
약품 |
SELECTOL |
SELECTOL-SOFT |
EKTONOL |
희석비 |
1:1 |
1:1 |
1:1 |
현상시간 |
2분 |
2분 |
2분 |
현상시간 범위 |
1½~3분 |
1½~3분 |
1½~3분 |
용량 (8×10/리터) |
21장 |
21장 |
21장 |
2) KODAK ELITE Fine-Art Paper
① Image Tone : Neutral-Black
② Contrast : 1호-4호
③ 인화지 두께 : Premium Weight
④ Base : Fiber
⑤ Base Tint : White
⑥ Speed : Dektol(1:2)현상기준
⑦ GRADE NUMBERS(인화지 호수) 1호~4호의 감도 : 320
⑧ 인화지 결 : S(Ultra-Smooth, High-Lustre)
⑨ 추천 현상약품 : Dektol, Polymax T
⑩ 현상 Data(Tray 현상) - 계속적인 교반과 함께 20도에서 현상
KODAK DEVELOPER |
DEKTOL |
POLYMAX T |
희석비 |
1:2 |
1:9 |
현상시간 |
2분 |
2분 |
현상시간 범위 |
1~4분 |
1~4분 |
용량(8×10/리터) |
32장 |
26장 |
3) KODAK POLYMAX Fine-Art Paper
① Image Tone : Neutral-Black
② Contrast :무호지
③ 인화지 두께 : Double Weight
④ Base : Fiber
⑤ Base Tint : White
⑥ 인화지 결 : F(Smooth, Glossy) N(Smooth, Semi-Matte)
⑦ Speed(감도) : No Filter:320, FITER -1~3½:160, FITER 4~5 : 80
⑧ 추천 현상약품 : Dektol, Polymax T DEV.
⑨ 안전등 : Kodak OC 암등 필터 사용.
⑩ 공급 사이즈 : 다양한 쉬트 사이즈 및 롤 사이즈
⑪ 현상 DATA(TRAY 현상) - 계속적인 교반과 함께 20도에서 현상
KODAK DEVELOPER |
DEKTOL |
POLYMAX T |
희석비 |
1:2 |
1:9 |
현상시간 |
1½분 |
1½분 |
현싱시간 범위 |
1~3분 |
1~3분 |
용량(8×10/리터) |
32장 |
32장 |
4) KODABROME Ⅱ RC Paper
① Image Tone : Warm Black(따뜻한 흑색 : 온조)
② Contrast : 1호~5호까지 분류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2, 3호 정도만 구입이 가능
③ 인화지 두께 : MW(Medium Weight)
④ Base : RC
⑤ Base Tint : White
⑥ 인화지 표면의 결 : F(Glossy, Smooth), E(Lustre, Fine-Grained), N(Semi-Matte, Smooth)
⑦ Speed : F Type 및 Dektol(1:2)현상기준
Grade numbers(인화지 호수) |
감도 |
1호 |
640 |
2호 |
640 |
3호 |
640 |
4호 |
320 |
5호 |
320 |
⑧ GRADE NUMBERS (인화지 호수)
⑨ 추천 현상약품 : Dektol, Polymax T, Ektonol
⑩ 현상 Data(Tray 현상) - 계속적인 교반과 함께 20도에서 현상
KODAK DEVELOPER |
DEKTOL |
POLYMAX T |
EKTONOL |
희석비 |
1:2 |
1:9 |
1:1 |
현상시간 |
1분 |
1분 |
1½ |
현상시간범위 |
¾~2분 |
¾~2분 |
¾~3분 |
용량(8×10리터) |
32장 |
32장 |
32장 |
⑪ 안전등 : Kodak OC 암등 필터 사용
⑫ 국내 공급 사이즈 : 전지까지 다양한 쉬트 사이즈
5) KODAK POLYMAX RC Paper
① Image Tone : Neutal Black
② Contrast : 선택성(12단계의 콘트라스트를 지닌 Polymax Filter Kit를 사용)
③ Weight(두께) : Medium Weight(MW)
④ 인화지 표면의 결 : F(Glossy, Smooth), E(Lustre, Fine-Grained), N(Semi-Matte, Smooth)
⑤ Speed : F, E, N 타입 동일
POLYMAX FILTER |
DEKTOL, PAPER ISO |
DEV SPEED |
NO FILTER |
500 |
인화지 감도가 호수에 따라 변한다. |
-1~3½ |
250 |
|
4~5+ |
125 |
⑥ Base : RC
⑦ Base Tint(인화지 바탕 색조) : White
⑧ 추천 현상약품 : Dektol, Polymax T
⑨ 현상 Data(Tray 현상) - 계속적인 교반과 함께 20도에서 현상
KODAK DEVELOPER |
DEKTOL |
POLYMAX T |
희석비 |
1:2 |
1:9 |
현상시간 |
1분 |
1분 |
현상시간 범위 |
¾~3분 |
¾~3분 |
용량(8×10/리터) |
32장 |
32장 |
⑩ 사용 암등 : KODAK OC 암등 필터 사용
⑪ 국내공급사이즈: 8×10 = 25장, 100장, 5×7 = 100장, 11×14 = 50장
6) KODAK POLYMAX Fine-Art Paper
① Image Tone : Warm-Black
② Contrast : 2호-3호
③ 인화지 두께 : Premium Weight
④ Base : RC
⑤ Base Tint : White
⑥ 인화지 결 : V(Double - Matte)
⑦ Speed : Dektol(1:2)현상기준
⑧ GRADE NUMBERS(인화지 호수) : 2호~ 3호
⑨인화지 감도 400
⑩ 추천 현상약품 : Dektol, Polymax T, Ektonol
⑪ 현상 Data(Tray 현상) - 계속적인 교반과 함께 20도에서 현상
KODAK DEVELOPER |
DEKTOL |
POLYMAXT |
EKTONOL |
희석비 |
1:2 |
1:9 |
1:1 |
현상시간 |
1분 |
1분 |
1½분 |
현상시간 범위 |
¾~2분 |
¾~2분 |
¾~3분 |
용량(8×10/리터) |
32장 |
32장 |
32장 |
⑫ 전등 : Kodak OC 암등 필터 사용
⑬ 국내 공급사이즈 : 20×24인치 사이즈까지의 다양한 쉬트 사이즈
7) KODAK EKTAMAX RA Professional Paper
① Image Tone : Neutral Tone
② Contrast : M - Medium(중간), L - Low(약함)
③ 인화지 두께 : Medium
④ Base : RC
⑤ Base Tint : White
⑥ 인화지 결 : F(Glossy, Smooth), N(Semi-Matte, Smooth)
⑦ 현상약품 Ektacolor RA
⑧ 노출기준 : 자동 프린트 사용
⑨ 안전등 : 완전 암실 또는 Kodak NO.13 암등 필터 사용
⑩ 국내 공급사이즈 : 다양한 쉬트 사이즈 및 롤 사이즈
10. ILFORD 인화지
1) MULTI GRADE |V PAPER (RC)
① 콘트라스트 필터로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무호지
② IMAGE TONE:DARK-BLACK & COOL WHITE
③ 표 면 : 1M(광택), 25M(미광), 44M(반광)
2) ELIELD SPEED (RC)
① 콘트라스트등급이 정해져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SOFT-WHITE
③ 표 면 : 3.1M(광택), 3.24M(무광),3.44M(반광)
④ 무광의 경우 파스텔 칼라링을 쉽게 할 수 있어 웨딩에서 많이 사용된다
3) MULTIGRADE |V PAPER (FB)
① 콘트라스트 필터로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무호FB지
② IMAGE TONE:NATUAL-BLACK
③ 표 면 : 1K(광택), 2K(무광)
11. AGFA 인화지
1) MULTICONTRAST PREMIUM (RC) : 콘트라스트 필터로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무호지
① IMAGE TONE : NATURAL-BLACK
② 표 면 : MCP 310RC(광택), MCP 312RC(반광)
③ 현상약에 따라 인화톤을 달리할 수 있다
- MC 현상액 : 순흑조의 인화톤
- 뉴톨리퀴드 WA : 온흑조이 인화톤
2) BROVIRA APEED (RC)
① 콘트라스트 등급이 정해져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NATURAL-TONE
③ 표 면 : B 310RC (광택), B 312RC (반광)
④ 콘트라스트 등급
BEW(엑스트라소프트):0호 , BW(소프트):1호 , BS(스페셜):2호, BN(노말):3호,
BH(하드):4호, BEH(엑스트라 하드): 5호
3) RECORD-RAPID/INSIGNIA (FB)
① 콘트라스트 등급이 정해져 판매되는 호수별FB인화지
② IMAGE TONE : WARM-BLACK(인화액에 따라 변함)
③ 표 면 : RR 1(광택), RR 111(광택)
④ 콘트라스트등급
RRW(소프트):1호, RRS(스페셜):2호, RRN(노말):3호, RH(하드):4호
4) MULTICONTRAST CLASSIC
① 콘트라스트 필터로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무호FB지
② IMAGE TONE : COOL TONE(뉴톨 MC 인화액)
NATURAL TONE(MC 인화액)
WARM TONE(뉴톨 리퀴드 WA 인화액)
③ 표 면 : MC C111 FB(광택), MC C1 FB(광택), MC C118 FB(미립자광택)
12. LUMINOUS
1) CHARCOAL R (차콜 R)
① 콘트라스트가 2호반으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WARM-TONE
③ 표 면 : 수채화 같은 표면 질감
④ 감 도 : ISO PAPER 16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2) TAPESTRY X (테피스트리 X)
① 콘트라스트가 2호반으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WARM-TONE
③ 표 면 : 목탄지 같은 표면질감, 따뜻한 아이보리
④ 감 도 : ISO PAPER 16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3) SW ART
① 콘트라스트가 2호, 3호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WHITE TONE AND NETURAL TONE
③ 표 면 : 도화지 같은 질감, 브롬오일 인화법이나 나이프 에칭, PAPER NEGATIVE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보호 코팅을 하지 않은 인화지
④ 감 도 : ISO PAPER 250 (요오드 취화은유제)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4) METALLIC SILVER(메탈릭 실버)
① 콘트라스트가 3호로만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COLD TONE
③ 표 면 : 금속성의(은색) 광택
④ 감 도 : ISO PAPER 20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범위 45초~1분15초
5) PHOTO LINEN(포토린랜)
① 콘트라스트가 2호반으로만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COLD TONE
③ 표 면 : 진짜 천으로 만들었음
④ 감 도 : ISO PAPER 20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6) CLASSIC GRADED GLOSSY
① 콘트라스트가 2호~4호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COLD TONE
③ 표 면 : 광택지
④ 감 도 : ISO PAPER 25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7) CLASSIC GLOSSY
① 콘트라스트가 2호반으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WARM TONE
③ 표 면 : 광택지
④ 감 도 : ISO PAPER 16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8) CLASSIC PEAR
① 콘트라스트가 2호반으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WARM TONE
③ 표 면 : 반광택지
④ 감 도 : ISO PAPER 160
⑤ 현상DATA(DEKTOL 1:2) : 현상시간 2분
⑥ 현상시간 범위 1분30초~4분
9) PASTEL COLORS
① 콘트라스트가 3호지로 판매되는 호수별 인화지
② IMAGE TONE : RED, BLUE, YELLOW, ANTIQUE, IOVRY
③ 표 면 : 반광택지
④ 감 도 : ISO PAPER (색조에 따라 다름)
⑤ 현상DATA(DEKTOL 1:2) : 1분
⑥ 현상시간 범위 45초~1분15초
# 해당 글은 http://www.moonsw.com 포토그래퍼 문상욱님의 허락을 받아 게재하는 글이며, 무단 게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