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제품리뷰

중저가 모니터 스피커 선택! JBL 305P MK2, JBL 305P MKii 모니터 스피커 추천

by EVAN 2019. 8. 27.
반응형

[Unboxing 및 스펙 설명] JBL 305P MK2, JBL 305P MKii 모니터 스피커

 

안녕하세요. 에반 리입니다.

드디어 고대하고 고대하던 모니터 스피커가 도착했네요.

스피커 두 대가 한 박스에 담겨져서 왔구요, 해당 박스 안에 무지 박스 두 개가 들어있습니다.

개별로 구매하시면 이런 상태로 구매가 가능하시구요, 온라인에서는 1조로 팔지 않고 1개씩 판매하니 주의하셔서 1조로 구매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저는 물론 1조를 사용하기 위해 2개를 구매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 음향 기기들은 본 박스에 무지 박스로 한번 더 포장이 되어 있는데요, 이로 인해 제품이 파손되는 상황을 어느정도 감소해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 이제 하나씩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겉박스를 제거하면 이와 같이 본품 박스가 나옵니다.

본품은 진한 주황색과 흰색 배색이 잘 어우러진 박스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간단한 매뉴얼이 들어있으며, 스피커를 내부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안전하게 고정해주는 스티로폼이 위아래로 들어가 있어 배송 중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했네요. 

스티로폼을 빼면 스피커와 전원 케이블이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전원케이블과 비닐을 걷어내면 영롱한 모니터가 모습을 들어냅니다. 외관으로 볼 땐 구형 모델인 LSR305와 달라진 점은 전면부가 무광에서 유광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솔직히 저는 무광이 끌리는 편인데 유광도 실제로 보니 상당히 고급스러운 모습니다.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비닐이 전면에 부착이 되어 있구요, 뒷면에는 포트 구멍이 있으며, 밸런스만 지원하므로 1개의 XRL, 1개의 TRS 입력 단자가 존재합니다. 그 외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은 기능의 스위치들과 볼륨 노브가 존재합니다. 볼륨 노브는 단계별로 딱딱 끊어지는 느낌으로 감촉이 매우 좋습니다.

기본적인 스펙으로는 주파수 대역은 43Hz - 24kHz, 트랜스 듀서 장착, JBL Slip Stream 특허를 받은 후면 저주파 포트를 채용했다는데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음을 담당하는 5인치 우퍼 스피커, 고음을 담당하는 1인치 소프트 돔 네오디뮴 트위터가 장착되어 있구요, 크로스오버는 1.725kHz (4th order acoustic Linkwitz-Riley), 출력은 각각 41W 씩 81W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전력은 45W입니다. 캐비닛 재질은 MDF로 되어 있구요, 넓이는 170mm (6.7"), 높이는 285mm (11.2"), 길이는 222mm(8.7")로 작고 아담하지만 5.3kg의 무게로 묵직하면서도 아담합니다.

후면 스위치 기능은
1) INPUT SENSITIVITY (입력 감도 조절 LEVEL control (+4dB/-10dB)) : 밸런스(+4dB)와 언밸런스(-10dB) 입력을 의미하며, 이는 케이블 종류, 오디오 인터페이스와의 출력, 장거리 전송 등에 따른 손실 유무에 따른 조절로 크게 신경 쓰며 조절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 EQ : HIGH TRIM switch (+/-2dB at HF) : 하이패스 필터로써 고음을 죽이거나 높이는 기능입니다. 대부분 보컬이나 고음 부분의 음 조절 시 사용합니다. 베이스가 너무 과도하게 표출되거나 고음이나 보컬 부분을 강조하고 싶을 때 높여주시면 되고, 너무 쏘는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면 줄여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바운더리 EQ (ROOM CONTROL switch (0/-2/-4dB under 500Hz)) : 대부분 책상에 스피커를 배치하면 벽과의 거리가 가까이 배치되는데, 소리가 반사되어 저역대가 부스트되어 들릴 수 있기 때문에 저음 부분을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4) 저전력 대기모드 : CE마크가 부착된 (국내 정품 및 인증 받은 제품) 305P MKii 모델에는 20분 동안 신호가 감지되지 않을 때 전력 소비를 줄이는 자동 저전력 대기모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 번의 스위치 조작으로 인해 활성/비활성화 할 수 있는데 공장 초기 값은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비활성화 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설정을 해제 해주세요.

기존 LSR305 모델과 비교했을 때 스펙은 거의 달라진 게 없고 크기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무게는 약 700g 정도 무거워졌습니다. 기존 모델과 내장앰프가 달라지며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하는데 추후 비교 리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트타입은 우퍼의 후면 방사음을 포트홀을 통해 위상을 반전시켜 방사하여 저음(베이스)을 웅장하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크게 서브우퍼를 보면 실드 타입과 포트 타입이 있는데 실드 타입은 구멍이 없으며 대부분 베이스음을 단단하게 튕겨주는 효과가 있으며, 포트 타입은 스피커의 출력(W)을 포트홀을 통해 공기의 흐름으로 웅장함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쓰입니다.

설치 전 우선 다이소에서 구매한 방진볼을 바닥에 장착을 하겠습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았을 때 부밍음이 발생되는 현상을 어느정도 줄여보고자 방진볼을 설치합니다. 스탠드나 방진패드, 옥석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 스피커로 인한 지출이 커서 우선 값싼 방진볼을 사용하는 쪽으로 결정했습니다. 

부밍음이란 우는 것처럼 떨림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저음이 서로 간섭될 때 생기는 현상인데 보통 앰프 힘이 약하거나, 스피커의 문제, 스피커의 배치 또는 방의 환경에 의해서도 생성됩니다. 실내 소음 속에서 비교적 주파수가 낮고(30∼200Hz) 압박감을 주는 소리를 일반적으로 부밍이라고 한다.  특정 주파수에서 우우웅~ 하는 현상 있죠? 이런 현상을 얘기합니다.

이제 책상 위에 설치 후 케이블을 연결하겠습니다. 우선 저희 집은 접지가 되어 있는 벽 콘센트이기 때문에 벽에서 바로 뽑아 사용하려고 하는데 좌측 스피커 까지의 전원선 길이가 짧아 별도로 준비한 2M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을 합니다. 전원은 미리 벽에서 연결을 해서 책상 위로 올려놓았구요. 책상에 설치해 전원을 이렇게 연결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스타인버그 사의 UR-242로 후면에 2개의 TRS 잭이 있으며, UR-242는 밸런스 TRS 아웃풋 잭 타입이며, 언밸런스 또한 호환됩니다. 스피커 연결을 위해 미리 모가미 (뉴트릭 잭) 케이블 2개를 구매했습니다. UR-242가 TRS만 지원하는 관계로 XRL(숫놈) to TRS를 구매했으며,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따라 XRL to XRL 혹은 TRS to TRS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꼭! 암놈 숫놈 잘 구분하셔서 사야 추후 재구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꼭 OUTPUT LINE을 확인하여 좌우 한개씩 연결 하시고요, 스피커 구매 시 케이블은 미포함인 경우가 대부분이니 사전에 케이블 규격을 확인하여 미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케이블 규격 요약 : 플러그의 띠를 보면 한줄은 Tip/Sleeve = TS 플러그, 두 줄은 Tip/Ring/Sleeve = TRS로 TS(티에스)나 TRS(티알에스)로 부르며, 밸런스 케이블에 사용되는 TRS 플러그는 두줄이지만 한 케이블에 한 채널(모노)만 전송합니다.

이제 전면 비닐을 제거하고 전원을 켜보겠습니다. 이렇게 전원을 켜면 JBL 로고에 LED가 켜지면서 스피커 하나로 고급스러운 책상이 연출되었습니다! 다음번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한 모니터 스피커 송출방법 및 감상 방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는 우선 전문가가 아니라 취미로 구매하고 리뷰를 하는 것이니 편하게 보시고 선택하시는 데 참고하세요. ※

정말 많은 고민과 고민 끝에 청음까지 하며 결정한 제품인데 실제 제 환경에서도 저에게 어울리는 소리가 되었으면 하네요.

언박싱에 앞서 덧붙이자면 모니터 스피커를 왜 사는지 그리고 왜 모니터 스피커를 사야 하는지 알고 구매를 해야 하는데, 저도 살짝 삼천포로 빠져 구매하게 되었지만 아예 구매한 김에 믹싱을! 해보려고 합니다. 모니터 스피커라 함은 원음을 재생했을 때 혹은 녹음했을 때 재생되는 음향이 정확히 표현되는지 확인하기 위한 스피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청 주파수를 중심으로 왜곡 없는 플랫한 재생주파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가청주파수인 20Hz~20kHz 범위에서 왜곡 없이 플랫하게 재생할 수 있어야 하며, 재생되는 원음의 음이나 효과음들을 정확히 표현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주파수 대역의 증폭이나 감쇠가 없어야 합니다.

요새는 거의 대부분 스튜디오나 홈레코딩 시 요새는 일반 가정이나 소규모 작업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기에 이런 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인 모니터 스피커가 바로 니어 필드 모니터링 스피커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모니터 스피커들은 책상 위 양옆에 거의 배치를 하고 사용하죠. 또한 보통 4~6인치 니어필드 모니터 스피커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시겠죠? 모니터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스피커가 아닌 모니터링 스피커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니터 스피커는 구매하실 때 사전에 꼭! 확인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청음 필수! 유튜브 혹은 실제 청음 가능한 곳에 직접 가서 소리를 들어봅니다.
맑은 소리를 선호하시는 분들, 베이스를 빵빵하게 듣기 원하시는 분들 등 내가 원하는 소리가 분명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추천을 해도 내 귀에 좋은 소리가 있기 때문에 마음이 가는 데로 선택하시는 게 진리입니다.
또한 청음 시 정확하게 음향을 잘 뽑아주는지 왜곡은 없는지도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이제 청음 하셨다면 구매를 해야겠지요. 구매하실 때 1통의 가격인지, 1조의 가격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싸다고 구매했다가는 1통만 배달될 수 있습니다. ㅜ.ㅜ
★ 해외 직구 시에는 each = 1EA, pair = 2EA이니 참고 바랍니다.

3. 정식 수입판매품인지 병행 수입판매품인지 확인하세요.
(애매하게 수입 병행 정품 이런식으로 올려놓은 판매자들이 있는데 이런건 거르시는게... 또한 구매 시 통관번호 적는 란이 있다거나 하는 제품도 거르세요. 그리고 구매 전 문의 사항에 국내 A/S가 되는 국내 정품 맞는지 문의하시구요. 확인하시지 않으면 1년 내 문제 발생 시 A/S로 인한 골치거리를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다만, 더 싸게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블랙 프라이데이를 통해 해외직구! 무조건 추천입니다. 1통 가격에 1조를 주는 기적이 가끔 벌어지기도 하더군요, 아쉽지만 저는 그냥 국내 정품을 구입했습니다.

4. 무조건 큰! 스피커를 구매한다? NO! 스피커를 사용할 공간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작은 방이나 작업실에서 사용 시 4~6인치를 추천해 드립니다.
인치가 무리하게 커질 경우 작은 공간에서 소리의 변화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이스 부분이 우웅~~ 하는 증상이 발생하며 해상도가 떨어질 수도 있으니 꼭! 환경에 맞는 모니터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구매할 모니터 스피커를 결정했다면 이제 가격을 따져봐야 합니다. 요새는 모델만 검색해도 최저가가 쫙~ 뜨는 세상이라 쉽게 최저가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깨알같은 팁! 대략 모니터 1조의 금액에 30만~40만원 정도로 결정했다면, 오픈 마켓에서 그냥 구매하지 마시고 문상을 이용해 구매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깨알팁 : 매 월 정책에 따라 옥x과 지xx에서 문상 30만원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끔 보면 컬x, 해x 등 10만원 문상이 9만~9만 500원(계좌이체 구매 시)에 판매하는 곳도 빈번하니 찾아서 30만원 충전 후 캐시로 변경해서 결제하면 약 3만원 정도 혜택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설명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5인치 제품의 여러 제품 중 아래 모델들을 보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스펙과 가격대도 잘 비교해보신 후 구매 바랍니다.

야마하 : HS-5 (19만원 대)
JBL : 305P MKii (17만원 대)
맥키 : CR3 (1조 18만원 대), CR4 (1조 20만원 대), MR524 (25만원 대)
프리소너스 : ERIS E5 (17만원 대)
KRK : RP5 G3 Rokit5

 

General Specifications YAMAHA HS-5 JBL 305P Mkii MACKIE CR4 PreSonus Eris E5 KRK RP5 G3 Rokit5
Speaker Type 2-way bi-amp powered studio monitor 2-way bi-amp powered studio monitor Active 2-way  2-way  Active 2-way 
Frequency Range (-10dB) 54Hz - 30kHz 43Hz - 24kHz 60Hz - 20kHz 53Hz - 22kHz  45hz - 35kHz
Components LF 5" cone 5" 4" cone 5.25" Kevlar  5" Aramid Glass Composite woofer
HF 1" dome 1" soft dome 0.75" silk dome 1" silk dome 1" soft dome
Crossover 2kHz 1725Hz (4th order acoustic Linkwitz-Riley) 3kHz 3kHz   
Output power 70W (LF:45W, HF:25W) 82W (LF:41W, HF:41W) -  80W (LF:45W, HF:35W)  50W (LF:30W, HF:20W)
I/O Connectors XLR3-31 type(balanced), PHONE(balanced) XLR type, TRS type TRS, RCA XLR,TRS,RCA  RCA 
Power Consumption 45W  41W 72W   - - 
Shape Bass-reflex type -  Bass-reflex type  -  - 
Cabinet meterial MDF  MDF  MDF vinyl-laminated, MDF MDF 
Dimensions W 170mm (6.7") 260mm (10.2")  156mm (6.1") 178mm (7") 185mm (7.28") 
H 285mm (11.2")  373mm (14.7")  224mm (8.8") 260mm(10.24")  282mm (11.10")
D 222mm (8.7")  315mm (12.4")

 185mm (7.3")

195mm (7.68")  230mm (9.06")
Net weight 5.3kg (11.7lbs.)  4.73kg (10.43 lbs.) 12.35lb  4.63kg (10.2 lbs.)  6.4kg (14.1lbs.)
Others LEVEL control (+4dB/center click)
EQ : HIGH TRIM switch (+/-2dB at HF) / ROOM CONTROL switch (0/-2/-4dB under 500Hz)
 최대 입력레벨
(+6dBV/+20.3dBu)
Boundary EQ
(3-, HF 트림 스위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