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이론/사진론

광선의 종류 및 플래시 사용법

by EVAN 2019. 7. 8.
반응형

광선의 종류 및 플래시 사용법

 

사진은 빛의 예술이다라는 말처럼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빛의 성질과 빛의 방향 등을 잘 읽어야만 한다. 화학적으로 필름이나 인화지 등의 감광유제는 빛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1. 광선의 종류

 

. 직사광(Direct right)

광원으로부터 피사체에 빛이 직접 닿는 경우를 말하는 데 빛이 한 방향에서 피사체에 빛을 비치므로 가장자리에 딱딱하고 어두운 그림자를 만들게 된다.

(1) 순광(Front lighting) : 피사체에 정면으로 비치는 관선을 말하는 데 그림자가 별로 나타나지 않아 피사체의 양감을 평면화 시키고 질감을 감소시킨다.

(2) 측광(Side lighting) : 피사체 측면에서 비치는 광선으로 피사체에 그림자가 생겨 양감, 질감이 나타나서 3차원의 형상을 만들게 된다.

(3) 역광(Back lighting) : 피사체의 뒤에서 비치는 광선으로 피사체가 실루엣으로 나타나게 되며 정상적인 노출을 위해서는 노출 보정이 필요하다.

(4) 정상부 광선(Top lighting) : 맑은 날 피사체의 상부에서 비치는 빛을 말하는 데, 인물인 경우 머리카락의 질감을 살릴 수는 있지만 눈 밑이나 코밑에 그림자가 많이 생긴다.

 

. 확산광(Diffused light)

광원으로부터 빛이 분산되어 피사체 위에 확산되는 빛을 말하는 데 태양광선인 경우 구름이 덮여있어 빛이 확산될 때를 말하며, 실내 조명인 경우를 반사판이나 막을 쳐서 빛을 확산시킬 수 있다.

 

. 보조광

직사광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인공 광이나 반사판 등을 이용해서 생기는 광선을 의미한다.

 

2. 플래시

. 스트로브(Strobe : electronuic frash, 전자후레시)

스트로브는 방전 현상이라는 전기의 성질을 응용한 플래시로서 색 온도가 55006000k(Kevin)으로 주광에 가까워 주광용 컬러 필름에 적합하고 섬광 시간이 1/400, 1/50,000까지 (보통 1/1,000으로)스트로브는 셔터가 열렸을 때 플래시가 터지게 되어야 하는 데 셔터와 플래시가 동시에 작동하게 (Synchronize)하기 위해서 카메라에 부착된 것과 전기선(Synch cord)으로 연결되어 있다. 스트로브는 아주 순간적으로 짧은 동안에 밝은 섬광을 나타내기 때문에 셔터가 충분히 열렸을 때 점화되어야 한다.

리프셔터(랜즈 셔터)인 경우는 카메라의 어떤 셔터 속도에서도 스트로브를 사용할 수 있으나 포컬 플레인 셔터에서는 카메라에 따라서 셔터가 완전히 열리는 시간이 다르며 (1/60, 1/90, 1/125, 1/250 ) 때문에 정해진 셔터 속도보다 느린 셔터를 사용해야 한다.

. 가이드 넘버(Guide Number)

 

피사체가 광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그것이 받아들이는 빛의 양은 다르다.

(빛의 양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함)

 

* 가이드 넘버 = F 수치 × 플래시에서 피사체의 거리 (ASA 100을 기준)

(, F 수치 = 가이드 넘버 ÷ 플래시에서 피사체의 거리)

1) 가이드 넘버가 20이고 플래시와 피사체 간의 거리가 2.5m, ASA 100인 경우

F 수치= 20÷2.5=8 셔터 속도는 정해진 시간보다 짧은 시간을 선택한다.

 

2) 2 개의 플래시를 사용할 때 F =1.4×

 

4 개의 플래시를 사용할 때 F =2 ×

바운드 플래시를 사용할 때 F =1.4×

 

* 거리가 각기 다른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면 플래시 노출계로 측정하는 것이 좋다.

 

. 스트로브의 사용 실제

(1) 필름 강도를 맞춘다.

(2) 플래시와 피사체의 거리를 측정한다.

(3) F 수치를 계산한다.(찾는다)

(4) 정해진 셔터 속도를 맞춘다.

 

. 스트로브의 결점

스트로브는 빛이 강하고 렌즈의 광축과 거의 일치하므로

(1) 피사체의 그림자가 없어서 평평하게 찍힌다.

(2) 배경에 불필요한 그림자가 찍혀 중요한 디테일이 없어져 보기 좋지 않은 화상이 된다.

(3) 컬러 사진에서 강렬한 새도나 빛의 그림자 때문에 실제와 다르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 스트로브의 이용

(1) 주광 촬영 시 그림자를 없앨 수 있다.

(2) 역광 촬영 시 노출 부족을 방지할 수 있다.

(3) 플래시 페인팅 또는 필터를 사용하여 특수효과를 낼 수 있다.

(4) 고속 촬영을 할 수 있다.(총알이 총구를 나가는 모습)

(5) 플래시의 바운스로 빛을 확산시켜 부드러운 사진이 가능하다.(가급적 백색)

 

# 해당 글은 http://www.moonsw.com 포토그래퍼 문상욱님의 허락을 받아 게재하는 글이며, 무단 게재를 금합니다.

'사진 이론 > 사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ter  (0) 2019.07.08
Framing  (0) 2019.07.08
필름의 종류와 특성  (0) 2019.07.08
카메라의 종류  (0) 2019.07.08
사진이란?  (0) 2006.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