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
렌즈의 앞면에 필터를 부착하면 필름에 닿는 빛을 바꿀 수 있다. 즉 필터는 풍경에서 반사되는 몇 개의 빛의 파장을 제거하여 프린트된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바꾼다.
1. 착색필터(Colored Filter)
흑백사진에서 톤의 상대적 밝기와 어두움을 조절하게 한다. 즉 어떤 색깔의 빛을 흡수하여 그 색깔을 지닌 대상물이 어두운 회색 톤으로 나타나 보이게끔 한다. 필터가 더 많은 빛을 흡수할수록 필름에 닿는 빛은 적어지고 그 색들은 더욱 어둡게 나타날 것이다. 예를 들어 붉은 색 필터를 통해서 보면 전체의 풍경이 붉게 색칠한 것처럼 보이지만, 붉은 색을 더한 것이 아니라 푸른색과 초록색을 제거하고 결국 푸른색과 초록색의 대상물을 더 어둡게 할 것이다. 착색 필터는 보색을 흡수한다., 노란색 필터는 푸른색을 흡수하고 초록색 필터는 붉은색과 푸른색을 흡수한다. 필터는 노출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2. 교정용 필터(Correction Filter)
사람의 눈으로 감지하는 것과 똑같은 상대적인 밝기를 나타내기 위해 필름의 반응을 수정하도록 고안된 착색필터이다. 예를 들면, 필름은 우리의 눈보다 푸른색과 자외선 파장에 민감하다. 필터 없이 찍은 푸른 하늘은 흑백사진에서 너무 밝게 나타나므로 빛이 많은 구름과 같이 나타난다. 푸른색을 흡수하는 노란색이나 붉은색 필터는 하늘의 푸른 부분을 더욱 어둡게 하여 구름의 디테일을 살려준다.
3. 콘트라스트 필터(Contrast Filter)
빨간 사과는 초록색 잎의 배경에서 강하게 대비되지만 흑백사진에서는 사과와 잎은 거의 비슷한 회색의 톤으로 나타난다. 초록색 필터를 사용하면 빨간색을 흡수하여 사과의 색을 어둡게 하여 더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다.
4. ND 필터(Neutrlal-density Filter)
이 필터는 모든 양의 빛의 파장을 흡수한다. 이것은 색깔의 균형이 변하지 않도록 하면서 다만 빛의 전체 양을 감소시켜 준다. 이 필터는 흑백, 칼라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느린 셔터나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
5. PL필터 (편광 필터 : Polarizing Filter)
특정한 뱡향에서 난반사 되는 빛을 흡수한다. 이 필터는 유리나 물의 표면에 반사되는 빛을 제거하거나 하늘을 어둡게 한다든지, 더욱 푸르게 할 때 사용하고 칼라에서 색의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할 때 사용된다.
6. 특수필터
Ggelatin Filter, Technical Filter, Soft Filter, Rainbow Filter, Fog Filter, Clear center Filter Miracle image Filter, Daul image Filter, Close-up lens Filter
7. 흑백필름을 위한 필터
디자인명 번호 |
색 |
물리적 효과 |
실 제 사 용 |
흑백팬크로마틱 필름일경우의계수 |
||||||||||
일광 |
텅스텐 |
|||||||||||||
8 |
노랑 |
자외선과 남보라색 흡수 |
․구름을 나타나기 위해 푸른 하늘을 어둡게 한다. ․푸른색 계통의 그림자를 어둡게 함으로써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킨다. ․푸른색 계통의 안개는 제거한다. |
2 |
1.5 |
|||||||||
15 |
진노랑 |
자외선 보라색 대부분의 푸른색 흡수 |
․꽃처럼 노랗고 붉은 피사체를 밝게 한다. ․푸른색 물과 푸른색 하늘을 대조되는 대상물이나 구름들도 강조하기 위해 어둡게 한다 ․콘트라스트와 질감을 증가시키고 푸른빛을 띤 안개를 #8 필터 이상으로 감소시킨다. |
3 |
2 |
|||||||||
25 |
빨강 |
자외선 남보라 파랑 초록색 흡수 |
․노랗고 붉은 주제물 들을 밝게 한다. ․푸른색 물과 하늘을 상당히 어둡게 한다. ․풍경에서 콘트라스트 증가한다. ․푸른색 빛을 띤 안개를 #15 이상으로 감소시킨다. ․적외선 필름을 사용한다. |
8 |
6 |
|||||||||
11 |
노랑 초록 |
자외선, 보라색 파랑색 약간의 빨강색 흡수 |
․잎을 밝게 하고 하늘을 어둡게 한다. ․실외 인물 묘사를 위해 밝은 피부를 너무 창백하게 만들지 않도록 하늘을 어둡게 한다. ․진한 붉은색을 제거하여 텅스텐 빛이 비치는 장면에의 명암에 균형을 맞춘다. |
|
43 |
|||||||||
47 |
파랑 |
빨강, 노랑, 초록색 자외선 흡수 |
․푸른색 주제들을 밝게 한다. ․푸른색을 띤 안개를 증가시킨다. |
8 |
16 |
|||||||||
1A UV |
하늘색 자외선 |
자 외 선 흡 수 |
․칼라 사진에서 더욱 자주 사용되기는 하지만 또한 흑백 필름에도 몇 가지 효과를 갖고 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필름은 산, 해상, 공중 장면들에서 흐릿함이나 콘트라스트가 감소된 것으로 기록하는 적외선을 배제한다. |
1 |
1 |
|||||||||
ND |
중간 농도 |
스펙트럼의 모든 부분들로부터 똑같은 양의 빛을 흡수 |
․카메라가 더 넓은 구경이나 더 느린 셔터 속도로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노출을 증가한다. ․농도에 있어서 0.01(1/3 스톱 노출)에서 1.00(3 1/3 스톱 더 노출)까지 되도록 한다. |
농도에 따라 다양 |
농도에 따라 다양 |
|||||||||
PL |
편광 |
필터에 관련된 평면에서 돌아다니는 빛의 파동을 흡수 |
․물이나 유리처럼 비금속 표면으로부터 생긴 반사를 줄인다. ․대기 속에 있는 미립자들로부터 생긴 반사를 불임으로써 안개를 통과시킨다. ․약간의 비스듬하게 한 상태에서 하늘을 어둡게 한다. |
2.5 |
2.5 |
|||||||||
계 수 증가시켜야 할 노출량 |
1 |
1.2 |
1.5 |
2 |
2.5 |
3 |
4 |
5 |
6 |
8 |
16 |
32 |
||
0 |
1/3 |
2/3 |
1 |
1 1/3 |
1 2/3 |
2 |
2 1/3 |
2 2/3 |
3 |
4 |
5 |
8. 칼라 필름을 위한 필터
디자인명 번호 |
색 |
필름의 종류 |
물리적 효과 |
실 제 사 용 |
증가시켜야할 스톱양 |
계수 |
1A UV |
하늘색 자외선 |
일광용 |
자외선 흡수 |
․눈이 보지 못한 필름이 파랑색으로 기록한 자외선을 제거한다. ․눈(snow), 산, 바다, 공중의 장면, 흐리거나 비오는 날, 그늘에서 사용된다. |
- |
- |
81A (Y) |
노 랑 |
일광용 |
자 외 선 파 란 광 선 흡 수 |
․1A보다 강함 ․똑같은 상황에서 과도한 파랑색을 감소시킨다.
|
1/3 |
1.2 |
82A |
라이트 블 루 |
텅스텐 일광용 A 타입 |
빨 강 파 노란광선 흡 수 |
․텅스텐 필름이 3400k 광원에서 사용될 때 색체 균형을 수정한다. ․이른 아침과 오후의 광선이 갖고 있는 따뜻한 색의 경향을 감소시킨다. ․A 타입 필름이 300K 광원에서 사용될 때 색체 균형을 수정한다. |
1/3
1/3
1/3
|
1.2
1.2
1.2
|
80 |
파 랑 |
일광용 |
빨 강 파 노란광선 흡 수 |
․82A 보다 강함 ․일광용 필름이 텅스텐 광에서 사용되었을 때 색체 수정을 한다. ․3200K의 광원과 일반적인 텅스텐 광에서 80A를 사용한다. 3400K의 광원에서 80B를 사용한다. |
2 1/3
2 |
5
4 |
85 |
호박색 amber |
A타입혹은 텅스텐 |
파랑광선 흡 수 |
․실내용 필름이 실외에서 사용되었을 때 색체 균형을 수정한다. ․A 타입 필름에서는 85필터를, 텅스텐 필름에서는 85B 필터를 사용한다. |
2/3 |
|
FL |
형 광 |
|
파 랑 과 초록광선 흡 수 |
․형광 빛의 과도한 청초록의 경향을 대략 수정 ․FL-D는 일광용 필름에서, FL-B는 텅스텐 필름에서 사용 |
1 |
2 |
CC |
색보정 |
|
|
․정밀한 색의 균형을 맞출 때 사용된다. 필터는 6가지 색-빨강, 파랑, 노랑, 마젠타 시안(약자 R, G, B, Y, M, C)의 다양한 농도에서 유용하다 ․농도는 숫자로 표시 CC10 R, CC20R 등 |
다양 |
|
PL |
편광 |
어떤것이라도 가능 |
편광흡수(필터에 관련된 평면에서 움직이는 빛의 파동) |
․물이나 유리처럼 비금속 표면으로부터 생긴 반사를 줄인다. ․대기 속에 있는 미립자들로부터 생긴 반사를 불임으로써 안개를 통과시킨다. ․색체 균형의 전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푸른 하늘을 어둡게 하는 유일한 필터 ․반사되는 면과 35°를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다. |
11/3 |
2.5 |
ND |
중간 농도 |
어떤것이라도 가능 |
스펙트럼의 모든 부분에서 오는 빛 흡수 |
․요구된 노출을 증가시킴으로써 더 넓은 렌즈 구경이나 느린 셔터 속도로 조정될 수 있다. ․0.10(1/3 스톱 노출)에서 1.00(3 1/3 스톱 더 노출)까지의 농도에서 사용 |
농도에 따라변화 |
|
# 해당 글은 http://www.moonsw.com 포토그래퍼 문상욱님의 허락을 받아 게재하는 글이며, 무단 게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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