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의 종류와 특성
1. 교환렌즈
카메라에 고전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갈아 끼울 수 있는 각종 렌즈를 교환렌즈라고 하며 반드시 카메라와 Mount가 맞아야 한다. 교환렌즈에는 초점거리의 길고 짧음에 따라 표준렌즈, 광각렌즈, 망원렌즈가 있고, 이밖에도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줌렌즈, 어안렌즈, 반사렌즈, 마이크로렌즈, Shift lens, 연초점Lens, Converter 등이 있다.
(1) 표준렌즈는 촬영하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와 초점거리가 비슷한 Lens로 원근감, 피사계심 도, 화상의 크기 등을 가장 육안에 가깝게 나타내 주는 Lens이다.
(2) 망원렌즈는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로 화상이 커지고,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 이 적어지고, 피사계심도가 얕게 표현되며, 망원 타입과 장초점 타입이 있다.
(3) 광각렌즈는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가 짧은 Lens로 화상이 작아지고, 화각이 넓어지고, 원 근감이 과장되며,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4) Zoom Lens는 초점거리를 변경시킬 수 있는 Lens며 여러 개의 렌즈 효과를 낼 수 있어 간 편하고 편리하며 기동성이 뛰어나다.
(5) 어안렌즈는 초광각렌즈로 180°이상의 시야율을 가지면서 술통형으로 왜곡된 화상을 만드는 Lens로 원형 어안 Lens과 대각선 어안 렌즈로 구분된다.
(6) 반사렌즈는 오목거울의 집광성을 이용한 반사광학계와 일반 렌즈계를 결합한 구조의 렌즈 이며 긴 초점거리의 렌즈이지만 실제 렌즈의 길이는 훨씬 짧은 렌즈이다.
(7) Micro Lens는 접사를 주목적으로 하는 Lens로 매우 가까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도록 설계된 렌즈이다. 1M이내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수차보정이 잘되어 있고 해상도도 뛰어나다.
(8) Shift Lens은 대형카메라처럼 Shift, Rise, Fall이 가능하여 소형카에라에서 무브먼트 기능을 쓸 수 있는 Lens이다.
(9) 연초점렌즈는 고의로 플레어가 일어나게 하여 화상이 부드럽게 묘사되는 Lens이다.
(10) Converter는 렌즈와 카메라 마운트 사이에 설치하여 망원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이는 제2주점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원리인데 단독으로는 쓸 수 없다. 비슷한 원리이며 렌즈 앞 에 끼워서 사용하는 Conversion Lens라는 것도 있다.
2. 표준렌즈
렌즈의 화각 : 렌즈의 화각이란 필름에 나타나는 화면의 범위로서 렌즈의 제2주점으로 부터 화면의 대각선을 포함하는 범위를 각도로 나타낸 것이다.
렌즈의 화각은 초점거리에 따라 변하는데 표준렌즈의 경우 50°내외의 화각이며 이를 기준으로 망원렌즈는 좁고 광각렌즈는 넓다.
(1) 표준렌즈란 촬영하는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비슷한 초점거리를 갖는 Lens이다. 표준렌즈 화각이 50°안팎이며 망원렌즈나 광각렌즈에 비해 원근감, 피사계심도 화상의 크기 등을 가장 육안에 가깝게 묘사해 주는 렌즈로 기본렌즈로 쓰인다.
(2) 화면 Size에 따른 표준렌즈의 종류를 보면, 18×24㎜인 하프사이즈는 35㎜, 라이카판(24×36㎜)은 50㎜, Six판(6×6㎜)은 75~80㎜, 브로니판(6×9㎝)은 105㎜, 4×5판(10.2×12.8㎜)은 135㎜, 8×10판(8×10inch)에는 300㎜ 안팎의 초점거리를 갖는 Lens가 된다.
◆장점: 렌즈가 밝고 해상도가 높다.
◆단점: 화상의 크기를 촬영자가 직접 움직여야 조절 할 수 있다.
3. 망원렌즈
망원렌즈는 표준 렌즈보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로 촬영 화면의 대각선 길이보다 긴 초점 거리를 갖는 렌즈이다. 일반적으로 망원렌즈는 멀리 있는 피사체를 가까이 찍기 위해 사용되며, 피사체에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용하다. 이를 망원렌즈의 '끌어당기기 효과'라고 한다.
◆장점
(1) 같은 거리에 있는 동일한 피사체를 촬영할 때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표준 렌즈나 광각렌즈로 촬영할 때 보다 화상이 커지고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적어지고 피사계심도가 얕아진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망원렌즈는 Portrait 촬영에 이용되어 표준 렌즈와 광각 렌즈로 가까이서 찍을 때 표정이 일그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얕은 피사계 심도로 배경을 Out focus시켜 인물을 부각시킨다.
(2) 또한 망원렌즈는 '겹치기 효과'를 낼 수 있는데 이는 원근감을 적게 표현하여 거리감이 압축된 듯한 묘사를 하는 것으로 입체적인 것은 평면화 시켜 피사체의 형태만을 나타낸다.
(3) 이 밖에도 운동경기 등에 이용되어 멀리서 촬영할 수 있다.
◆단점: 경동이 길고 무거워 그냥 들고 찍기엔 흔들릴 수 있다.
4. 광각렌즈
광각 렌즈란 표준 렌즈보다 초점 길이가 짧은 렌즈로 촬영하는 대각선의 길이보다 짧은 초점거리를 갖는다. 35㎜ 카메라의 경우 45㎜ 이하의 렌즈가 이에 해당하며 35㎜, 28㎜, 24㎜, 20㎜ 정도가 있고 그 이하의 단초점 렌즈는 특별히 어안렌즈라 한다.
◆장점
(1) 화상이 작아지고 화각이 60~120°정도로 넓어져 시야가 넓어지고 원근감이 과장된다.
(2) 피사계 심도가 깊으므로 스냅, 보도사진을 촬영할 때 편리하다.
◆단점
(1) 원근감이 과장되어 Perspective distortion(왜곡)이 나타나 가까이 있는 피사체는 크게, 멀리 있는 물체는 작게 표현해 준다.
(2) 왜곡이 심하여 상이 일그러질 수도 있고, 잘못하면 화면이 잡다해질 수도 있다.
5. 어안렌즈
어안렌즈는 구면수차를 역이용하여 만든 초광각 렌즈로 180°또는 그 이상의 시야를 찍을 수 있는 렌즈이다.
(1) 어안 렌즈는 수중에서 물고기가 위를 쳐다볼 때, 물의 굴절률에 의해 수면 위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음에서 유래된 말이며 '전천후(全天候)렌즈'라고도 하는데 극단적으로 넓은 시야와 화상의 perspective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주로 기상관측에 쓰이거나 축조물, 인상, 군중 등을 과장 표현하여 기묘한 느낌을 주려 할 때 쓰인다.
(2) 어안 렌즈의 종류에는 원형 어안 렌즈와 대각선 어안 렌즈가 있다. 원형 어안 렌즈는 필름의 화면 내에 원형으로 화상이 맺히는 것으로 220°~180°의 시야와 6~8㎜의 초점거리를 가지며, 대각선 어안 렌즈는 이미지 써클의 지름과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가 같은 렌즈로 15~21㎜의 초점거리를 갖는다.
◆ 장점: 원근감의 극대한 과장효과로 예상 밖의 특수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 단점: 화상이 극도로 일그러져 불안감을 줄 수 있다.
6. 줌렌즈(ZOOM LENS)
Zoom Lens란 광각에서 망원까지 정해진 범위에서 초점거리를 연속적으로 변경시켜 촬영자의 이동 없이 화상을 원하는 크기로 바꿀 수 있는 렌즈이다.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Zoom Lens에는 망원계 줌렌즈 80-200㎜, 70-210㎜, 표준계 줌렌즈 35-70㎜, 28-85㎜, 35-105㎜, 광각계 줌렌즈 28-45㎜등이 있다.
◆장점
(1) 화면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수 있다.
(2) 하나의 Lens로 여러 Lens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간편하고 편리하며 기동성도 뛰어나다.
(3) Zooming : Zoom렌즈를 이용해 Zooming을 하여 화면의 중심부로부터 가장자리로 흐르게 함으로써 중심부의 주제에 시선을 집중시키고 강조할 수 있다. 이러한 Zooming은 단초점에서 프레임을 잡고 장초점에서 초점을 맞춘 다음 Shutter가 열림과 동시에 초점거리를 변경시키는 촬영 Technique이다.
◆단점 : 같은 초점거리의 단렌즈로 촬영한 경우보다 화질이 좋을 수는 없는데 그 이유는 초점거리를 변환시킬 수 있는 기능 때문에 수차 보정이나 렌즈구조 설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즉 여러 개의 초점을 구성하다 보니 해상력이 떨어진다.
7. 반사렌즈
반사 렌즈란 오목거울의 집광성을 이용한 반사광학계와 일반렌즈계를 결합하여 만든 초망원 렌즈이다. 반사광학계에서 빛이 반사되어 왕복한 후 일반렌즈계에 입사되어 초점을 맺는 Lens로 초점거리에 비해 Lens 길이가 훨씬 짧아 주로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초망원계에 쓰인다.
◆ 장점
(1) 통경은 굵지만 렌즈의 길이가 짧아 가볍고, 배경처리가 용이하다.
(2) Ring image (도우넛 효과)을 이용할 수 있다.
◆단점
(1) 오목거울을 이용하기 때문에 조리개를 설치할 수 없어 조리개가 없어 광량 조절을 위해서는 ND Filter를 사용해야 한다.
(2) 개방촬영으로 깊은 심도를 이용할 수 없다.
8. 마이크로 렌즈 (Micro Lens)
Micro Lens란 접사를 주목적으로 하는 렌즈로 1m 이내의 접사 촬영 시에 가장 수차보정이 잘 되어 있으며 해상력도 좋다. 화상배율 2배 까지 Close up할 수 있다.
표준계 Micro lens로는 55㎜ Micro가 있고 준 망원계 Micro로 105㎜가 있다. 요즘은 Zoom Lens에 Micro기구를 내장하여 최단 촬영 거리를 더욱 가깝게 하고 있다.
Micro란 미세부 묘사란 뜻이며 Macro란 확대 묘사란 뜻이나 보통 Micro Lens을 Macro Lens 라 고도 하여 혼용해 사용하고 있는 명칭이다.
◆장점
(1) 가까운 거리에 대한 수차보정이 잘 되어있어 근접촬영에 용이하고, 해상력이 뛰어나다.
(2) 꽃, 곤충사진 등의 접사촬영에 용이하다.
◆단점: 여러 개의 나선형 홈이 거리계를 형성하고 있어 초점 이동시 시간이 소요된다.
9. 시프트렌즈 (Shift Lens)
Shift란 대형 카메라에서 렌즈부나 필름부를 左右로 평행 이동시켜 찍고자 하는 피사체가 화면에서 원하는 위치에 놓이도록 화면 조정하는 것이다.
Shift Lens는 좌우 평행 이동장치가 내장된 소형 카메라용 렌즈로 35㎜카메라로 촬영하면서 대형카메라의 무브먼트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Shift의 기능뿐만 아니라 경동이 회전하므로 Rise, Fall까지 가능하여 제한된 상황에서도 자유롭게 화면 조정을 할 수 있으며 35㎜ 카메라로 건축물을 촬영할 때에는 빼놓을 수 없는 장비이다.
Nikon에서는 PC(Perspective control) Lens 라고 한다.
◆ 장점 : 왜곡과 초점을 바로 잡을 수 있다.
10. 연초점 렌즈(Soft Lens)
고의로 플레어와 수차가 일어나게 하여 Flare 현상인 흐림이 생기도록 한 Lens이다. 이것은 화상이 부드럽게 묘사되어 여성의 Portrait와 같이 환상적인 분위기나 회화적 사진에 주로 쓰인다.
(1)초점렌즈를 그대로 사용하면 Flare가 너무 강하게 생기므로 렌즈 중간에 Softness controller를 두어 흐림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촬영 시에는 조리개의 조임 정도로 연초점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2)렌즈를 구입하기보다는 연초점 필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편이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하기도 편하나 효과면 에서는 떨어진다.
◆장점
(1) 고의로 초점을 흐리게 하여 회화 적, 환상적 사진을 얻을 수 있다.
(2) 여성의 포트레이트 나 신부의 포트레이트 등을 부드럽 고 신비스럽게 묘사.
◆단점: 초점이 흐리게 보여 초점 맞추기가 어렵다.
11. 컨버터(Converter)
Converter란 '변환기'란 뜻이며 렌즈의 앞이나 뒤에 설치하여 렌즈의 제2주점의 위치를 바꿔 초점거리를 변환시킴으로서 광각 이나 망원의 효과를 내는 액세서리이다.
(1) Converter의 종류에는 컨버젼 렌즈(Conversion lens)와 Rear converter가 있다. Conversion Lens란 카메라의 렌즈 앞에 필터처럼 설치하는 것으로 주로 렌즈교환을 할 수 없는 카메라에 사용한다. 이것을 사용하면 렌즈 전체가 어두워지고 해상력이 낮아진다. 주로 광각 효과용 컨버젼 렌즈가 많다.
Rear converter는 렌즈와 카메라 몸통 사이에 설치하는 것으로 초점거리를 늘려 망원렌즈의 역할을 하나 렌즈가 어두워지며 화질이 떨어진다.
(2) 주로 망원렌즈용 컨버터가 많으며 2×, 3×, 4× 등이 있다. 300㎜ 렌즈에 2× 컨버터를 사용하면 600㎜ 렌즈의 효과가 나며 50㎜렌즈에 3×를 쓰면 15㎜의 효과가 나타난다.
◆장점 : 간단히 장초점 렌즈 효과를 낼 수 있다.
◆단점: 렌즈가 어둡고 해상력이 떨어진다.
# 해당 글은 http://www.moonsw.com 포토그래퍼 문상욱님의 허락을 받아 게재하는 글이며, 무단 게재를 금합니다.
'사진 이론 > 사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의 역사, 카메라의 구조 및 종류 (0) | 2019.07.08 |
---|---|
노출(EXPOSURE) (0) | 2019.07.08 |
Filter (0) | 2019.07.08 |
Framing (0) | 2019.07.08 |
광선의 종류 및 플래시 사용법 (0) | 2019.07.08 |
댓글